육아정보/육아정보

삼동초등학교 180일의 기록

피스메이커 2010. 5. 10. 13:31


<삼동초등학교 180일의 기록

야키타에서 배우다> -2009년 EBS 다큐프라임-

 

1부 아키타에서 배우다

삼동초등학교는 경남 남해에 위치한 76명의 작은학교이다.
교실관찰을 통해 아이들에게 40분 수업은 길고 지루한 시간이었다. 공부하는 습관이 되어있지 않고 공부할 이유를 찾지 못하는 아이들이 대부분이었고 선생님의 통제가 잘 안되는 상황이며 아이들은 무엇인가에 불만이 가득해 보였다.
삼동초등학교는 남해군에서도 하위권이지만 문화예술 꽃 씨앗학교 지정되어 학생들 모두 1인 1악기를 연주하는 음악 특성화교육 실시하여 정서적 기반이 조성되어 교육실험 대상학교로 적당하다고 판단하였다.


아키타현의 하치모리 초등학교에서 답을 찾았다.
아키타현은 일본 2007년 2008년 전국일제고사에서 1위의 성적을 보였으며 2009년에도 일본에서 1위를 하였다고 한다.아카타현에서 가장 성적이 좋은 하치모리 초등학교 어떤비밀이 있을까?

1. 등굣길-언제나 등굣길에서 인사를 나누는 교장선생님 매일 7시에서 한시간 동안, 미주알 고주알 집안사정에 대해서 잘 아시는 교장선생님이 아이들을 맞아 주신다. 그리고 그 아이들의 표정이나 행동을 통해서 미리 힘든 부분을 찾아낸다.

2. 교실- 교실에 벽이 없이 뻥 뚫려있다. 수업시간은 어수선하다. 쉬는 시간에는 교장실에 아이들이 제집처럼 소파에 늘어져있다. 교장실에 아이들이 몰려들어 연애상담을 해 달라고 졸라댄다.교장의 모교인 하치모리 초등학교 아이카현는 일본에서도 학력 수준이 꼴찌인 학교였다.이제 일본 공교육의 모델이 되었다. 어떻게 이런 교실에서 아이들이 최고의 학력을 낼 수 있을까?


3. 아키타현의 교육투자
아키타현은 1965년 전국순위(교육청)전국 최 하위 학업성취도를 보여 아키타 새로운 모색을 시작하여 교육입현(교육이 바로 선 현을 만들자)을 중심으로 삼고 아키타 관계자들의 전력투구가 시작된다. 교육위원회를 구성하고 매년 현 전체예산의 1/6을 교육에 투자하여 '학급당 인원수 감축'을 시작한다.
수업혁신을 위해 소인원수업과 팀티칭, 학급당 인원수를 줄이고 전학년 수학에 보조교사를 투입한다.팀티칭은 수업을 따라오지 못하는 학생을 위한 비책이었다. 아키타현은 9년간  650억 원을 투자하였다.

4. 아이들의 생활 태도를 분석해본 결과
"아이들이 수업시간에 수다를 안 떨거나 침착하다"의 질문에 전국평균보다 17%,중학교20% 가량 높았다
"아이들이 예의 바른가?"질문에도 약 20%가량 전국 평균보다 높았다.

5. 선생님이 수업을 진행하는 방법
아키타의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말을 많이 하게 합니다. 또한 직접 쓰게 해요. 생각을 말하게 합니다. 그리고 칭찬합니다. 서로 얘기하고 의견을 나누도록 합니다.

참여가 높은 수업은 어떻게 가능할까?(아키타 선생님의 수업방법)
학습목표 설정 - 간단 설명
1.새로운 수업 제안- 서로 배우는 시간 " 서로서로 배우기"
서로서로 배우기는 자기가 이해한 내용을 친구들에게 설명하고 다시 이해한 것을 선생님께 설명하는 방법이다.설명하는 과정을 거쳐서 이해하도록한다. 학생주도형 수업으로 교사는 조언자 역할을 한다.
2. 문제풀이 시간 - 공책에서 계산일기 작성. 계산일기는 수학시간에 새롭게 배우고 알게된 내용을 숫자 공식이 아닌 문장으로 풀어써보는 새로운 학습법 ,사고력을 높이기 위한 표현력 훈련을 키우도록 한다.
 
계산일기는 다음과 같이 기록한다.
-알게 된 것과 깨달은 것
-지금까지 학습과 비슷한 것과 다른 것
-스스로 생각한 것중 좋은 것
-친구들의 생각에서 좋은 것
-의문스럽게 생각하는 것
-다음에 학습하고 싶은 것
의를 글로 써 보는 것

3. 복습공책 - 선생님께 아침마다 제출 선생님은 꼼꼼히 점검

4. 오후에는 스포츠 소년단 활동을 통해 체력을 키운다.

집에서는 어떻게 생활할까?
집에서도 자신의 일은 스스로, 혼자 앉아 공부하는 습관을 가지며 학년*10분이 혼자 공부하는 시간으로 정해져있다.
혼자 공부가 끝나면 부모님이 학교공부 점검 알림장을 통해 연락할 사항들을 적어주고 일찍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도 학습향상을 위한 생활지침을 잊지 않는다.부모님은 아이들과 선생님은 매우 가까운 관계임을 알고 있으며 학교와 교사에 대한 믿음을 가진다.


아키타 현의 학력 향상 프로젝트 정리
1. 팀티칭
2. 서로서로 배우기
3. 노트필기법 개발
4. 집에서 복습하기

 

 

2부 기적의 조건

교육실험 프로젝트 1일차는 사전조사로 진행되었다.
학교생활-아이들은 지우개놀이 등으로 수업은 관심없고 수업은 지루하고 공부할 습관과 동기가 되어있지 않은 상태였음.
가정생활- 도움을 받지 못하는 집안 환경, 티비 컴퓨터에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음. 다문화가정도 있어 도움 불가. 30%가 가정학습 환경이 되지 못했다.

프로젝트 1단계로 객관적 학력 상태 평가를 실시하여 그 결과 남해군 최하위권임이 드러났다. 사고력 집중력 대부분 기준 미달이었다.
기본생활습관이 중요한 때이지만 밥을 잘 먹이고 빨리 일어나서 빨리 자는 기본적인 생활습관이 되지 않아 불안정한 상태였다.


아키타 현 교육법 벤치마킹

노트필기법
학습목표를 먼저 공유하고 문제를 통해 해결방법을 모색하여 스스로 문제해결방법을 찾도록 시간을 준다. 이해한 내용을 글로 표현한다.스스로 참여하도록 기회를 제공한다.필기를 끝내고 수학일기쓰기(무엇을 공부했으며 알게된 것이 무엇인지를 글로 적어보는 것)를 한다.

팀티칭
학습 부진 해결을 위해 팀티칭을 실시한다.

서로서로 배우기

집에서 복습하기
복습노트 작성법 - 공부한 주제쓰기 , 공부한 내용 쓰기, 하루에 한장씩 하도록 하였다.
복습은 학력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에빙하우스 망각곡선을 예로 들었다.

더 나은 복습학습법
1. 단순복습 - 단순하게 반복해서 암기하는 방법
2. 정교화 복습 -체계화, 연결하여 복습하기
깊이있는 복습이 기억에 오래 간다.따라서 단순복습 보다는 정교화 하는 복습이 더욱 효과가 높다.

독서교육
깊이있는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독서교육 도입


3부 내일을 품은 아이들

아침밥을 거르면 학습능력이 떨어진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일본 2008년 아침밥먹기 운동 시작)
미국-뉴욕 한 초등학교에서는 등교하는 아이들에게 아침 식사 제공한다.
하버드 클라이먼교수는 "아침밥을 먹지 않는 아이들은 수업태도가 좋지 않습니다. 밥을 먹지 않으면 공부에 집중하는 게 어렵습니다. 배가 고파서 계속 음식 생각을 하게 되어 공부에 집중하기가 어렵습니다. 게다가 신경질적으로 변하게 되죠."라고 이야기 하였다.
아침식사는 잠에서 깨어난 뇌에 영양을 공급하는 과정이다.뇌는 포도당으로 영양을 보충하므로 뇌를 깨우려면 아침을 먹어야 한다.